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 🍯팁] 모바일 채널 메시지 커스터마이징하기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2. 3. 4. 22:06

본문

“그건 개발자의 작업이 필요할 것 같네요.”

고객과의 통화에서 활용 가능한 시나리오, 유즈 케이스에 대해 논의할 때 가끔 말하는 문장입니다. 특별한 경험을 만들고자 하는 고객의 의지와 창의성은 우리를 끊임없이 놀라게 합니다. 고객은 이러한 논의 과정 중에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고객에게 ‘불가능하다’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할 수는 있지만 불가능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Braze(브레이즈)는 최소한의 코드 변경만으로 모바일 메시징 채널(예: 콘텐츠 카드, 인앱 메시지, 푸시 알림)에서 즉시 사용 가능한 사용자 정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Braze(브레이즈)의 SDK는 UI 및 딜리버리 제어 권한을 개발자에게 넘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유연하므로, 완전한 사용자 정의(Customization)가 가능하여 여러분이 원하는 시나리오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모바일 채널에서 무엇을, 왜, 언제, 어떻게 커스터마이징 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인앱 메시지

인앱 메시지를 넛지, 팁, 간단한 질문처럼 생각해 보십시오. 즉, 특정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상황에 맞게 설계된 메시지입니다. 인앱 메시지는 언제, 어느 화면에나 표시하여 시기 적절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인게이지먼트를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Q. 왜 Braze(브레이즈)의 인앱 메시지를 사용해야 할까요?

인앱 메시지를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메시지가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인앱 메시지의 표시 및 해제는 Braze(브레이즈)의 SDK에 의해 자동으로 처리되므로 필요한 이벤트 트리거가 기록되면 다른 코드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인앱 메시지에는 노출 및 본문 클릭 분석이 포함되어 수신자가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Q. 커스텀(Custom, 사용자 정의) 인앱 메시지가 무엇인가요?

메시지 표시의 프로그래밍 방식이 변경되는 경우, 인앱 메시지를 커스텀(사용자 정의)으로 간주합니다. HTML 인앱 메시지는 사용자 정의가 아니지만 메시지를 생성하기 위해 작성하는 코드는 본질적으로 사용자 정의입니다.

Q. 언제 커스텀을 해야하나요?

커스텀 인앱 메시지는 Braze(브레이즈)에서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한 기능 이상으로, UI를 조정하여 자신의 메시지에 더 가깝게 맞추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앱 메시지는 텍스트, 두 개의 버튼, 그리고 이미지를 위한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그러나 한 단계 더 나아가 인앱 메시지에 커스텀 뷰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Braze(브레이즈)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네이티브 하위 클래스 및/또는 커스텀 HTML의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Q. 커스텀 인앱 메시지는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인앱 메시지는 NSObject까지의 클래스 계층 구조를 따르는 화면에 표시되는 뷰 컨트롤러입니다. 이러한 뷰 컨트롤러를 분류하여 글꼴 및 하위 클래스의 기타 UI 사용자 정의와 같은 고유한 "규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가 아닌 HTML 경로로 할 수도 있습니다. HTML 인앱 메시지가 Braze(브레이즈) 대시보드에서 지원되고 모든 HTML 코드가 Braze(브레이즈) 대시보드에서 구성되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 방법을 선호합니다. 이것은 한 번 작성한 HTML이 모든 유효한 플랫폼(예: iOS, Android, 웹)에 적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각 커스텀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HTML 인앱 메시지의 경우 모바일 앱에 대한 코드 변경이 없으며 대시보드에서 생성된 메시지를 모든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HTML/CSS/Javascript로 코드를 작성하는 데 불편함이 없다면 말입니다. 반면에 네이티브 커스텀은 변경이 있을 때마다 앱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그리고 OS별로 변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iOS와 안드로이드 각각에 코드베이스가 있다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러나 네이티브 계층(인앱 메시지가 내장된 계층)의 커스텀은 완전하게 지원되는 뷰를 수정할 수 있는 강력한 프레임워크 세트를 제공합니다.

정리하자면, 이러한 메시지의 UI는 여러분이 지정한 커스텀 뷰에 의해 구동되는 반면 UX는 Braze(브레이즈)에 의해 구동됩니다.

Q. 커스텀 인앱 메시지는 실제로 어떤 모습인가요?

 
커스텀 인앱 메시지는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의 가상 사례에서 스트리밍 서비스인 Movie Canon은 커스텀 인앱 메시지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메시지 수신자가 좋아하는 영화 장르에 따라 해당 메시지 알림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로 캐나다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랑스어 뉴스 매체 중 하나인 La Presse는 Braze(브레이즈)의 커스텀 브라우저 내 메시지(즉, 인웹 메시지)를 사용하여 "리더 월(Reader walls)"을 생성했습니다. 이 페이지는 콘텐츠에 완전히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동시에 계정 생성을 유도하는 카운트다운 활성화 알림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첫 달에 139,000명의 신규 가입자가 추가되었으며, 수익도 증가했습니다. (La Presse의 사례 자세히 읽기)

 


  

콘텐츠 카드

콘텐츠 카드는 브랜드가 앱 혹은 웹사이트에 동적이고 지속적인 콘텐츠를 직접 추가할 수 있는 유연한 채널입니다.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페이로드(Payload, 유료 하중)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왜 Braze(브레이즈)의 콘텐츠 카드를 사용해야 할까요?

많은 고객분들께서 흔히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우리가 콘텐츠 카드의 뷰를 직접 구축하기 위해 모든 것을 사내에 두지 않고 Braze(브레이즈)에 두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이 질문에 대한 간단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 때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보자면,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유저 활동에 대한 주요 정보의 출처는 매우 중요합니다. 코드의 분석 계층은 UI 계층과 동일하거나 그보다 더 중요합니다. 콘텐츠 카드는 노출, 클릭 및 해제의 형태로 유저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은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브랜드와 유저 사이에 쌍방향 피드백 루프가 생성됩니다.

Q. 커스텀(Custom, 사용자 정의) 콘텐츠 카드가 무엇인가요?

브랜드가 콘텐츠 카드 배치에 Braze(브레이즈)의 수직 스크롤 테이블 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콘텐츠 카드가 커스텀 되었다고 간주합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커스텀의 가장 결정적인 “최고의” 순간은 유저가 Braze(브레이즈) 콘텐츠 카드로 구동되는 디지털 경험과 상호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를 때입니다. 아래에 나열된 예는 콘텐츠 카드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언제 커스텀을 해야하나요?

커스텀 콘텐츠 카드는 초개인화된 콘텐츠를 뷰에 통합하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Braze(브레이즈)의 기본 제공 방식은 세로로 스크롤되는 테이블 보기이지만, 커스텀 방식을 사용하면 콘텐츠 카드를 다른 구성으로 표시하거나 독립형 시각 자료로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에서 가장 자주 문의하시는 방식은 회전 목마 형태의 수평 스크롤 뷰인데, 이는 커스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시나리오 사례입니다.

Q. 커스텀 콘텐츠 카드는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Braze SDK를 사용하면 각 카드를 나타내는 데이터 배열 형식으로 유저에게 발송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콘텐츠 카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이 다른 데이터 소스에서 뷰를 구성하는 일반적인 방식과 동일하게 이 배열을 사용하여 모든 뷰에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으므로, 유저에게 표시되는 콘텐츠 카드를 더욱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Q. 커스텀 콘텐츠 카드는 실제로 어떤 모습인가요?


커스텀 인앱 메시지와 마찬가지로 커스텀 콘텐츠 카드를 활용하여 매력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 Movie Canon은 커스텀 콘텐츠 카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회전형 콘텐츠 카드를 구성했습니다.

 


실제로 LGBTQ+ 소셜 네트워크 Grindr는 COVID-19 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대면 Pride 모임이 중단되자, 커스텀 컨텐츠 카드를 사용하여 전체 디지털 이벤트 일정을 강조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신속하게 시작했습니다.

Grindr는 콘텐츠 카드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이벤트를 타겟팅하고 유저에게 전달함으로써 혁신적인 새 UI와 같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었지만, 백엔드 리프트가 없었다면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를 배포하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또한 콘텐츠 카드의 유연성으로 인해 이 캘린더는 라이브 공연부터 상품 판매에 이르는 모든 사항을 수용할 수 있었고, 동일한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고객 및 브랜드의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Grindr의 사례 자세히 읽기)


 

푸시 알림

푸시 알림은 유저에게 시기 적절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알림 방식도 다양합니다. 메시지를 표시하거나, 독특한 소리를 재생하거나, 앱 아이콘의 배지를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커스텀 접근 방식을 지원합니다. 알림 콘텐츠 확장(Notification Content Extension)은 푸시 알림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iOS 10에 도입되었습니다. 

Q. 왜 Braze(브레이즈)의 푸시 알림을 사용해야 할까요?

Braze(브레이즈)의 뛰어난 ‘개인화’ 성능이 Braze(브레이즈)를 사용하여 푸시 알림의 커스텀 뷰를 강화해야 하는 주요 이유입니다. 뷰를 구성하는 데 Braze(브레이즈) SDK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이 뷰에 채워지는 콘텐츠는 유저 정보를 기반으로 전체적으로 더 상세하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가 코스를 완료한 경우 이에 대한 보상이 담긴 푸시 알림을 보내거나, Braze(브레이즈) 플랫폼의 사용자 속성을 사용하여 특정 유저가 어떤 경험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보여주어 각 유저에게 고유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것이 커스텀(Custom, 사용자 정의)으로 간주되나요?

알림 콘텐츠 확장은 iOS에서 지원되는 기능이므로 여기에서 "커스텀"이라는 단어는 형식적인 표현에 가깝다고 생각하십시오. 실제로는 이것이 브랜드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푸시 알림 방식을 효과적으로 커스텀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Q. 언제 커스텀을 해야하나요?

일반적으로 알림 콘텐츠 확장은 기존에 푸시 알림을 발송하던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즉 앱을 열지 않고도 특정 유저가 참여할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하려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림 콘텐츠 확장은 널리 사용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가 돋보이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Q. 커스텀 푸시 알림은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이러한 커스텀은 APN(Apple Push Notification Service, 애플 푸시 알림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푸시 알림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브랜드는 iOS 설명서 가이드를 참조하여 푸시 알림 커스텀을 시작해야 합니다.

Q. 커스텀 푸시 알림은 실제로 어떤 모습인가요?


iOS의 알림 콘텐츠 확장을 사용하면 브랜드에서 보내는 알림 인터페이스를 특별하게 변경하여 텍스트 및 기타 메시지 요소를 커스텀하고, 추가 글꼴을 활용하며, 앱별 데이터를 가져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가상의 예에서 Movie Canon은 알림 콘텐츠 확장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푸시 알림의 커스텀을 통해 개인화된 콘텐츠 권장 사항을 강조함으로써, 더 많은 유저가 추가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획된, 기억에 남고 시선을 사로 잡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정리하자면,

메시지 커스텀을 최대한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대시보드에서 캠페인을 구성하는 담당자와 Braze(브레이즈) 기능을 구현하는 개발자 간의 원활한 협업이 있어야 합니다. Grindr가 커스텀 콘텐츠 카드를 활용했던 것처럼, 여러 핵심 목표를 달성하려면 두 담당자가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Braze(브레이즈) SDK는 기본적으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이지만 개발자 작업을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는 사실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SDK를 통합한 날부터 인앱 메시지가 애플리케이션에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 인터페이스와는 전혀 다른, 깊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메시지를 커스텀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강력한 유연성은 고객과 비즈니스에 적합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점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Braze(브레이즈)와 통합하고 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커스텀 사용 사례는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강점이 됩니다. 커스터마이징을 활용하면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Braze(브레이즈)에서 메시지를 커스터마이징하는데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하세요!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