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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litude💡제안] "데이터 사용" 쉽게 하기

🔥 Amplitud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2. 3. 18.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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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제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는 디지털 최적화 시스템입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는 팀이 어디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런 다음 고객이 이러한 투자 관련 중요한 사항(예: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측정, 전문 데이터베이스, 분석, 실험 및 추천을 하나로 모아 놓았습니다.

 

우리는 "데이터 사용"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는 데이터 사용에 도움이 되며, 데이터에 관심을 갖지 않는 고객들도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반드시 쉬워야 합니다.

쉽지 않다면 사람들은 떠나게 됩니다. “평소와 같은 (혹은, 어렵지 않은) 비즈니스”의 힘은 그만큼 강력합니다. 우리 모두는 영향력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스스로 자랑스럽게 내세우는 기업 조차도 기능 공장(Feature Factory)*이 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을 정도로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기능 공장(Feature Factory):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기능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 비즈니스를 일컫는 말로, 제품 관리 용어에서 ‘기능 공장’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제품이 고객의 공감을 얻지 못하여 개발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는 것은 물론, 경쟁사에 비해 입지를 잃고 비즈니스가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출처: ProductPlan, Feature Factory)

  

데이터를 쉽게 활용하기 위한 변화에는 오랜 시간이 걸려서는 안됩니다. 누군가를 방해하는 방향이 되어서도 안됩니다. 다른 팀에서 사용자의 기능을 측정하거나 데이터를 변환하는 것을 기다리기만 해서도 안됩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 혹은 특정 툴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앙 집중식 게이트나 리뷰 게시판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협업이 쉬워야 합니다. 숙련된 분석가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 쉬워야 합니다. 새로운 질문을 탐색하는 것도 쉬워야 합니다. 적합한 이벤트를 찾는 것도 쉬워야 합니다. 측정이 쉬워야 합니다. 형식의 안전성과 테스트도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박한 트래킹 스프레드시트는 지양합니다. 일관된 네이밍으로 쉬워야 합니다. 실험 실행이 쉬워야 합니다.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기 쉬워야 합니다.

 

쉽고, 또 쉬워야 합니다.

 

호기심부터 인사이트를 행동에 옮기기까지 가능한 한 문제 요소가 없어야 합니다.

 

이전에 Amplitude(앰플리튜드)와 Shreyas Doshi가 함께한 작업에서, Shereyas는 많은 대시보드가 있지만 대부분 사용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는 데이터를 주시하기 위해 스스로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메인 지표 대시보드입니다. 새 탭을 열거나 URL을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깨달은 점은, 사람들이 이메일 지표를 좋아한다는 사실입니다. 왜일까요? 마찰을 없애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인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어렵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이는 큰 오해입니다. "개발자를 괴롭히지 않기 위해" 컨텍스트와 속성을 제외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이벤트를 트래킹하기 위해 코드를 추가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그것이 어렵다는 것은 잘못된 인식입니다. 측정을 보통의 작업 방식의 일부로 통합하면, 이는 또 다른 보통의 방식이 됩니다.

 

일부는 자신의 회사에서 특정 툴의 “전문가”만 측정을 계획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 사실이 아닙니다.

 

또 다른 큰 오해는 팀이 사전에 모든 질문에 동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역시 잘못된 것입니다. 여러분이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를 사용하여 만든 질문은 여러분과 계속 함께 갑니다. 소수의 몇몇 이벤트가 인사이트를 계속해서 제공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실제 방해 요소에 비하면 별거 아닙니다.

  • SQL을 알아야 하는 경우
  • 일정이 너무 많은 경우
  • 진행 상황 및 페어링에 대해 논의할 시간이 없는 경우
  • 기본적인 인사이트를 다시 확인해야 하는 경우
  • 대시보드가 불확실한 경우
  •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고 자신이 없는 경우
  • 비동기식 협업이 어려운 경우
  • 이메일과 알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 (외부의 도움을 받는, 혹은 스스로 하는) 온보딩이 없는 경우
  • 문서가 없는 경우
  • 구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작업이 없는 경우
  • 재방문할 의사가 없는 경우
  • 깊게 생각하고 고려할 시간이 없는 경우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다음의 과정부터 시작해보세요

 

모든 것을 쉽게 만드는 방법

  • 매주 협업 세션을 진행합니다. 정기화하세요.
  • 원격 측정 기능을 모든 영역에 포함하세요. 완벽한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기 위해 노력하면 됩니다.
  •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리마인더와 알림을 만드세요.
  •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통합하세요.
  • 정기적인 데이터 관리 세션을 마련하여 데이터 관리를 쉽게 하세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무조건 쉬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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