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인터뷰] 브레이즈 에반젤리스트가 말하는 고객 인게이지먼트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2. 4. 21. 18:35

본문

 

고객 인게이지먼트가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제 모두가 알고 있는 당연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크로스 채널 접근 방식을 고객 메시징 전략에 활용하는 브랜드는 고객 LTV가 높아지고 고객 획득 비용은 낮아지며, 이 모든 것은 장기적인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Braze(브레이즈) 에반젤리스트, Magith Noohukhan과 ‘고객 인게이지먼트 방법과 중요성 이해하기’를 주제로 나눈 이야기 내용을 공유합니다. 올해의 주요 트렌드, 고객 인게이지먼트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고객 인게이지먼트 에반젤리스트는 무슨 일을 하나요?

저는 고객 인게이지먼트 에반젤리스트로서, 모든 브랜드가 각자의 비즈니스 여정의 시작에서 부터 고객과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대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브랜드에서 "고객이 LTV를 획득하고, 유지 및 구축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저는 고객 인게이지먼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인사이트 리더십을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컨퍼런스와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습니다.


 2022년 고객 인게이먼트의 주요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2022년의 글로벌 고객 인게이지먼트 확인을 위해, Braze(브레이즈)는 Wakefield Research에 의뢰하여 14개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수익이 천만 달러 이상인 B2C 기업의 경영진과 마케팅 임원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올해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세 가지의 주요 고객 인게이지먼트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브랜드는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확신을 갖고 있으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 써드 파티 쿠키가 감소함에 따라 제로 및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 데이터 관리는 다른 모든 문제를 능가하는, 브랜드가 직면한 최대 과제입니다.

COVID-19의 결과로 인게이지먼트의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개인 정보 보호법과 Google, Apple과 같은 거대 IT 기업의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인해 써드 파티 데이터 사용을 재고해야 하는 등 고객 인게이지먼트 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은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긍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장기적인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데이터와 관련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크로스 채널 고객 인게이지먼트 전략은 구매 행동의 측면에서 성과가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리포트에서 눈에 띄는 내용 중 하나는 브랜드가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고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브랜드가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집중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성과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Braze(브레이즈)의 데이터에 따르면 크로스 채널 전략이 시행된 2020년에서 2021년 사이에 구매 가능성이 거의 50% 증가했습니다. 단일 채널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구매자당 구매가 4배, 구매 가능성이 2.8배 증가하는 등 즉각적인 이점도 있었습니다. 인앱 메시지와 같은 제품 내 채널과 SMS 또는 이메일과 같은 제품 외 메시지를 혼합하면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도 증가합니다.


 브랜드는 팀워크 측면의 어떤 역량 부문에서 뛰어나며,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문은 무엇인가요?

시작하기 전에 ‘역량’이 무엇인지 먼저 공유하고 싶습니다. 지난해 Braze(브레이즈)는 브랜드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전략의 성숙도를 평가하기 위해 조직 및 기술 테마를 기반으로 하는 독점 프레임워크를 개발했습니다. 기술 역량에는 채널, 분류, 데이터, 조직화(오케스트레이션), 성능 및 개인화를 포함하는 6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팀 역량에는 문화, 실험, 메트릭, 목표, 인력 배치 및 전략을 포함한 6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브랜드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노력을 Ace(높은 성숙도), Accelerate, Activate(낮은 성숙도)로 평가합니다.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뛰어난 팀 역량은 ‘실험’입니다. Ace 브랜드는 실험이 올바르게 설정되고 측정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종종 데이터 팀과 협력하여 복잡한 실험을 여러 부서에 걸쳐 동시적으로 실행합니다. 브랜드의 33%가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이는 놀라운 일입니다.

브랜드에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역량은 ‘전략’입니다. 대부분의 브랜드에서는 인게이지먼트와 다운스트림 메트릭만을 고려하지만, 전략에서는 고객 정서와 회사 목표, 제품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일로는 데이터에 대해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와 KPI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술 측면에서 뛰어난 역량 부문은 무엇이며,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문은 무엇입니까?

브랜드가 기술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역량은 ‘분류(Classification)’입니다. 분류는 2년 연속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부문입니다. Activate 수준에서 상승한 브랜드가 많아, 2021년에는 33%, 2022년에는 32%의 브랜드가 분류 부문의 Ace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프로그램에 매우 중요한 잠재고객 구축과 세분화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반영합니다.

개선의 가능성이 있는 영역은 어디일까요? 조직화(Orchestration) 영역입니다. 단일 기본 메시징 채널의 사용 비율은 2020년 20%에서 2021년 15%로 감소했으며, 이는 브랜드가 단일 채널에서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하나의 크로스 채널 솔루션을 도입하기 보다는 채널별로 다른 솔루션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여러 솔루션을 사용하여 캠페인을 조정하는 것은, 데이터 지연 시간 또는 호환되지 않는 기술로 인해 브랜드가 고객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Ace 브랜드가 Activate 및 Accelerate 브랜드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질문입니다. 더 나은 고객 경험과 결과를 만드는 Ace 브랜드 만의 차별화 요소는 무엇일까요? 물론, Ace 브랜드는 기술 역량과 팀워크 역량을 모두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사용하여 고객 인게이지먼트의 모든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여러 채널을 활용하거나 정기적으로 테스트하고 실험하기 위한 사고 방식을 개발하는 등 Ace 브랜드는 항상 그들의 관행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기술 역량의 측면에서 보면, Ace 브랜드는:
📌 3개 이상의 채널을 활용할 가능성이 14% 더 높습니다.
📌 하나의 솔루션을 사용하여 크로스 채널 캠페인을 설정하고 운영할 가능성이 25% 더 높습니다.

팀워크 측면에서 보면, Ace 브랜드는:
📌 여러 채널에서 캠페인 및 고객 여정을 적극적으로 실험할 가능성이 2.3배 더 높습니다.
📌 직원이 고객 인게이지먼트 기술 및 접근 방식에 대해 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42% 더 높습니다.

이처럼 적극적인 실험과 적절한 기술 활용, 그리고 응집력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Ace 브랜드가 Activate 및 Accelerate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부분입니다.


 리테일과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대부분 활동이 온라인에서 발생합니다. 이 산업군에서 성공하기 위해 브랜드에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일부 산업은 Covid-19의 대유행으로 인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따라잡기 위해 매우 노력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리테일 및 이커머스 업계는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실제로 리테일 및 이커머스 브랜드의 76%는 이미 6년 이상 모바일을 인게이지먼트 채널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면, 브랜드가 더 많은 쇼핑객에게 다가가고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며 써드 파티 데이터의 전멸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실험, 전략 설정 및 인력 배치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는, 제로 파티 및 퍼스트 파티 데이터 사용과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실시간 응답과 관련성 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 역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머신 러닝(ML)과 AI가 고객 인게이지먼트 전략의 미래를 어떻게 바꿔갈 것이라고 보십니까?

기술은 모든 마케터가 기본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에 소모하는 시간을 줄이고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차세대 아이디어를 전략화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등 그들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캠페인에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 제공할지에 대해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따라서 머신 러닝(ML)과 AI는 브랜드가 주요 이정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러한 작은 결정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L 도구를 마케터에게 제공하면 마케팅 담당자가 플랫폼 내에서 직접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조치를 취하여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022 Braze 글로벌 고객 인게이지먼트 리포트
한국어 번역본 무료 다운로드

Braze가 매년 발행하는 본 리포트에서는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형성하는 가장 큰 트렌드와 비즈니스 과제 해결에 도움이 될 독점적인 데이터 인사이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다운로드하시고 인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 다운로드 바로가기 ▲

 


 

 

 

Braze(브레이즈)는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하세요!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