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브레이즈) 프로모션 코드로 고객 구매 유도하기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1. 6. 18. 15:04

본문

 

지난 1년 동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저의 경우 립글로즈와 편한 운동복이 많았는데요. 어느 순간 좁아져 버린 화장대와 터질 것 같은 옷장을 확인하고는 이제 그만 소비를 줄여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하지만 할인 쿠폰과 프로모션 알림을 받게 되면, 어느새 ‘장바구니에 담기’를 클릭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여전히 죄책감은 느끼지만 평소보다는 가벼운 죄책감으로 구매를 하게 되죠. 이처럼 쿠폰과 특별 할인으로 구매를 하게 되는 비슷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바로 이것이 프로모션 코드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프로모션 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조심스럽게 제품을 탐색만 하는 유저를 구매자로 전환하고, 잃었던 고객을 되찾고, 팟캐스트나 지하철 광고에 관심을 갖게 하고, 생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매자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 이외에도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프로모션 코드 활용 사례는 이처럼 매우 다양하지만, 코드의 종류는 ‘일반 코드’와 ‘고유 코드’ 단 두 가지로 나뉩니다. 짐작하셨겠지만, 일반 코드는 MOTHERSDAY, WELCOMEBACK20와 같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쉽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경향이 있지만 특정한 타겟을 대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남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면 Braze(브레이즈) 프로모션 코드에서 지원하는 것과 같은 고유 코드는 개인별로 프로모션 코드를 맞춤 설정할 수 있어 오남용을 줄이고, 타겟 고객에 대한 할인 혜택을 맞춤화하며 추적도 가능합니다.

 

Braze(브레이즈) 프로모션 코드는 기업에서 주요 고객 행동이 발생하거나 기타 중요한 이벤트 순간에 맞춰 이메일, 푸시 알람, 콘텐츠 카드, 그리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보상과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능은 대규모 오케스트레이션 및 구성 기능에 직접 내장되어 있으며, 기업에서 맞춤화한 고유의 프로모션 코드의 영향을 쉽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효과적인 고객 참여를 지원합니다.

 

Braze(브레이즈) 프로모션 코드 시작하기

Braze(브레이즈) 프로모션 코드는 프로모션 코드와 해당 코드가 포함된 메시지 간의 원활한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객 경험이 일관적이고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Braze(브레이즈) 플랫폼의 포괄적인 오케스트레이션 계층에 원활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리텐션과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Braze(브레이즈) 프로모션 코드의 기능, 설정 및 몇 가지 사용 사례를 살펴 보겠습니다.

 

본 기능을 활용하여 가능한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유 프로모션 코드 업로드

2.  원하는 채널을 통해 고유 코드 배포

3.  임계값 및 만료일을 관리하여 코드를 활성화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

 

1. 고유 코드 생성 및 업로드

Braze(브레이즈)의 프로모션 코드 기능은 신규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를 생성할 때 최대 2,000만 개의 고유 코드가 포함된 CSV를 쉽게 수집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각 리스트에는 2,000만 개의 활성 코드가 포함될 수 있지만, 기업에서 Braze(브레이즈)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의 총 개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휴일, 라이프사이클 단계, 회원 등급 등 여러 기준에 따라 다양한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간단한 4단계 과정을 통해 CSV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의 이름을 정하고 설명을 기입합니다. 이는 한 조직에 여러 명의 Braze(브레이즈) 사용자가 있을 경우, 리스트의 목적과 거래, 대상자, 만료일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2. “Code Snippet(코드 조각)”을 생성합니다. 이것은 프로모션 내용을 고객에게 공유할 준비가 되었을 때 메시지 본문에 삽입하는 메타데이터 코드입니다(개인화 태그와 유사합니다). 고유한 이름이어야 하며, 알아보기 쉬워야 합니다. 만약, 어머니의 날을 테마로 주제를 만든다면 ‘mothersday_2021_US’와 같은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Code Snippet (코드 조각)

 

3. 이제 CSV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Braze(브레이즈)를 통해 수집하는 코드는 이미 여러분 혹은 여러분의 팀원에 의해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Braze(브레이즈)를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로 생각하되, 실제 코드의 생성과 사용은 자체 백엔드 시스템에서 처리합니다.

Import Promotion Codes (프로모션 코드 가져오기)

 

4. 리스트 업로드가 완료되면 “Save(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Import History(가져오기 내역)’에서 새 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라이프 사이클 동안 리스트에 여러 개의 CSV 파일을 업로드 추가할 수 있으므로, 언제, 누가 업로드 했는지 추적할 수 있어 조직에서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다 투명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Import History (가져오기 내역)

 

 

2. 원하는 채널을 통해 고유 코드 배포

이제 고유 코드를 업로드 했으므로, 메시지를 통해 코드를 배포하는 방법과 Braze(브레이즈)에서 코드를 "전송됨"으로 표시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간단한 과정이지만 단계별로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1.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를 처음 생성할 때 작성한 Code Snippet을 복사합니다.

Code Snippet 복사하기

 

2. 그 다음, 고객에게 이 프로모션 내용을 발송하기 위해 구축 중인 캠페인 또는 캔버스로 이동하세요. 어머니의 날을 테마로 하는 경우, 설문조사 등을 통해 본인이 ‘어머니’임을 확인해 준 대상 고객에게 이메일과 푸시 알림을 보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설문조사 결과는 Braze(브레이즈)로 전달되어, ‘어머니’라는 상태가 플랫폼의 사용자 지정 특성으로 저장되었습니다. 타겟 고객을 확보했으니, 이제 메시지를 작성해봅시다. 고유 코드가 메시지 내에 표시되도록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구성 화면과 전달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좌> Code Snippet 구성 화면    <우> 실제 발송 화면

 

3. 푸시 알림을 위해 위 단계를 반복합니다. 크로스 채널 캠페인 또는 캔버스 단계에서 Code Snippet이 사용되는 경우, 모든 채널에서 고객을 기준으로 동일한 고유 코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즉, 타겟 고객인 “어머니A”가 이메일과 푸시 알림을 받는다면, “어머니A”에게 발송된 이메일과 푸시 알림에는 동일한 고유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모션 Code Snippet이 포함된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전송되면, 고유 코드가 백엔드에서 “전송됨”으로 표시되어 한 개의 코드가 여러 수신자에게 발송되지 않도록 합니다. 즉, 만약 100만개의 코드를 업로드하고 크로스 채널 캠페인을 통해 20만 명의 개별 수신자에게 발송되도록 한다면, 리스트에는 20만개의 고유 코드가 “전송됨”으로 표시되고 나머지 80만개의 코드는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Braze(브레이즈)의 대시보드에서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 중 사용 가능한 활성 코드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 현황 확인

 

3. 임계값 및 만료일 관리

만료일이 없이 계속 진행되는 프로모션은 거의 없습니다. 대상자가 충분히 많은 경우 단기 프로모션 행사도 할당된 코드를 이용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Braze(브레이즈)는 사용자가 캠페인 기간을 관리 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코드의 임계값과 만료일을 쉽게 관리 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옵션을 제공합니다.

 

1) 만료일: 프로모션 코드 만료일과 시간을 설정합니다. 필요에 따라 반복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 생성시 만료일과 시간을 지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만료일은 리스트에 추가된 모든 코드에 적용됩니다. 만료 시, 코드는 Braze(브레이즈) 시스템에서 삭제되고 리스트의 Code Snippet을 호출하는 메시지는 더 이상 전송되지 않습니다.

만료일 설정

 

2) 임계값 경고: 리스트에 사용 가능한 프로모션 코드 수가 부족하거나 리스트가 만료일에 가까워졌을 때 캠페인이 문제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임계값 경고를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임계값 경고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2주 이상 웹사이트 방문하지 않았거나 앱을 실행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윈백 캠페인을 1개월 주기로 진행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윈백 캠페인은 사용자가 생성한 2,000만개의 고유 코드가 포함된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를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캠페인은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으므로 100만 개의 코드를 기준으로 임계값 경고를 설정합니다. 이 코드 리스트의 활성 코드 수가 100만개 아래로 떨어지는 즉시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경고 알람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더 많은 코드를 업로드 하는 등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임계값 경고 설정

 

만약 리스트에 남은 활성 코드 수가 부족하거나 만료일이 지났다면 해당 프로모션 코드 리스트와 관련된 모든 메시지 전송이 중지됩니다. 즉, 사용할 수 있는 코드가 없어, Code Snippet이 표시되는 어색한 메시지를 보낼 위험이 사라지게 됩니다.

 

Braze(브레이즈) 프로모션 코드 활용 사례

프로모션 코드는 비즈니스 성공과 고객 만족에 중요한 행동에 대해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 프로모션 코드 기능은 마케터와 고객 모두에게 더 좋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샐러드와 곡물 그릇으로 유명한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체인 sweetgreen은, 고객이 타사 배달 서비스 대신 sweetgreen의 앱을 통해 음식 배달을 주문하도록 유도하고자 했습니다. sweetgreen은 SMS를 통해 고유한 주문 할인 코드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 Braze(브레이즈)의 프로모션 코드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10,000명 이상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했으며, 약 10%의 구매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Braze(브레이즈)의 프로모션 코드 기능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Braze(브레이즈)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에게 연락주세요! 😉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